자동차 이름을 보다 보면 헷갈리는 게 참 많습니다. 보통 브랜드마다 비슷한 라인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형태와 크기에 따라 나뉩니다. 그중 가장 라인업이 풍부한 독일 3사 브랜드의 대표 격인 벤츠 차 종류 정리 해드리겠습니다.
용어
가장 먼저 자주 보았지만 정확한 뜻은 몰랐던 용어들을 간단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4 MATIC : 벤츠의 4륜 구동 시스템입니다.
- Bluetec : 디젤엔진 슬로건으로 지금은 쓰지 않습니다. 현재는 끝에 -d를 붙입니다.
- Exclusive : 엠블럼이 보닛 위에 나와있고 부드러운 승차감과 내부가 특징입니다.
- Avantgarde : 엠블럼이 그릴에 크게 박혀있고 비교적 단단한 서스펜션이 특징입니다. 스포티한 느낌으로 젊은 층이 타깃입니다.
- Eq : 벤츠의 친환경 모델로 전기차를 의미합니다.
- Cabriolet : 유럽에서 오픈카를 의미하며 미국은 '컨버터블'이라고 칭합니다. 2인승 스포츠형 오픈카는 '스파이더' 또는 '로드스터'라고 부릅니다.
- 뒤에 붙는 숫자의 경우 원래 엔진의 배기량을 나타냈으나 요즘 엔진을 다운사이징하는 대신 터보를 다는 트렌드에 따라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높은 숫자 일 수록 고성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세단
벤츠의 기본 코어모델로 정통 세단입니다. C, E, S 순서대로 차의 크기가 커지고 가격이 비쌉니다.
- C-CLASS : Compact(소형)라는 의미를 가진 중형세단입니다. 셋 중 가장 크기가 작고 저렴한 모델입니다. C200과 C300 4 MATIC 2가지 트림으로 되어있고 6천만 원 초반대부터 시작입니다.
- E-CLASS : Elegant(품격 있는)라는 뜻으로 준대형 세단입니다. 수입차 판매 1위의 베스트 셀링카로 엔진, 배기량에 따라 폭넓은 가격대를 볼 수 있습니다. 6천만 원 후반~1억 천만 원까지 다양합니다.
- S-CLASS : Special(특별한)이라는 뜻으로 대형 세단입니다. 벤츠 정통세단 최상위 모델로 가장 크고 가격도 1억 4천만 원대부터로 가장 비쌉니다.
쿠페
2인승 모델로 문이 두 개 달린 차량입니다. 세단에서 파생된 모델로 차체가 낮고 공기저항을 줄여 주행성이 강한 차량입니다. 기본 모델명 뒤에 -Coupe라고 붙게 됩니다. 쿠페는 문 2개가 기본이지만 4 도어 쿠페라고 해서 말 그대로 문이 4개인 쿠페가 있습니다. 문이 4개라 세단과 헷갈릴 수 있는데 훨씬 더 스포티하고 유려한 실루엣입니다. 쿠페와 세단의 느낌이 모두 나기 때문에 CL(Coupe Luxury) 뒤에 c, e, s의 등급으로 나누어집니다. cle, cls 같은 이름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스페셜라인
벤츠 차 종류 중에서 최고가의 라인업입니다.
- 로드스터 : 뚜껑이 열리고 스포츠 지향적인 모델로 Super-leicht(매우 가벼운)이란 뜻을 가진 SL과 좀 더 작은 slc가 있습니다.
- amg : 고성능 모델을 만드는 벤츠의 자회사입니다. 퍼포먼스가 큰 마력이 높은 차량만 생산합니다. AMG-GT라는 모델이 대표적이고 기존차량에 amg가 적혀있으면 amg 고성능 기술을 결합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마이바흐 : 저조한 판매량으로 단종되었다가 S클래스 파생모델로 벤츠 최상위 서브 브랜드로 개편했습니다. 럭셔리 세단 라인업으로 전 세계의 많은 부호들이 타고 있습니다. 후면에 마이바흐 엠블럼이 있습니다.
SUV
벤츠의 SUV는 G-CLASS의 G를 따서 'GL'로 시작합니다. 가벼운 오프로드차량이라는 의미로 인기가 많은 라인업입니다. GLA부터 GLS까지 모든 라인이 형성되어 있고 G-CLASS, 통칭 '지바겐'까지가 SUV입니다. GL-라인은 5천만 원대에서 1억 원 중반 대이고 G클래스는 2억 원 이상입니다. 원래 군용차로 내놓았다가 민수용으로 만든 G-CLASS는 엄청난 스펙을 자랑하기보다는 클래식한 감성에서 주는 멋으로 인해 많은 이들의 로망이 되었습니다. 각진 익스테리어와 크게 박혀있는 벤츠 로고가 한몫하는 느낌입니다.
EQ
여러 브랜드에서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전기차 라인업으로 suv와 세단으로 나뉩니다. 벤츠 EQ는 순수 전기차로 별도의 내연기관 도움 없이 배터리로만 구동합니다. 외관뿐 아니라 내부가 예쁜 것으로 유명합니다.
- SUV : EQA, EQB, EQS로 구성된 SUV 라인업입니다. GLA를 기반으로 만든 EQA는 6천만 원대부터 시작하고 EQS는 1억 원 중반대를 넘습니다.
- 세단 : EQE, EQS로 구성됩니다. e클래스와 s클래스의 전기차 버전으로 보시면 됩니다. 기존 세단의 중후한 디자인보다 좀 더 둥근 느낌을 줍니다.
해치백 / MPV 라인
A-CLASS, B-CLASS 두 가지이며 C-CLASS보다 작습니다. A클래스는 가장 작은 차량으로 원래 해치백 스타일이고 세단도 출시했습니다. 본래 인기가 덜했으나 익스테리어 변경으로 2030 세대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B클래스는 MPV(다목적 자동차) 차량으로 A클래스보다 조금 큽니다. C클래스, E클래스와 함께 벤츠 판매량 TOP5에 속하지만 해치백 형태의 라인은 해외에 비해 국내에서 인기가 별로 없습니다. 이상 독일 3사의 대표 격인 벤츠 차 종류 정리 해드렸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